미국 출장기 NAHBS2018

2018-03-16 19:22:15
조회수 94

NAHBS(North American Handmade Bicycle Show) 2018

북미 수제자전거 전시회인 NAHBS2018에 다녀왔습니다.

매년 소도시를 정하여 전시회가 열리는데요,

올해는 코네티컷 주의 하트퍼드에서 열렸습니다.

토이보 임원은 4년 전 NAHBS2014에 관람객으로 견학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번엔 New Builder Table에 출품자로 참가했습니다.

 

출장 다녀온 느낌을 3줄로 요약하자면,

-너무 피곤했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

-뉴욕 또 가야지?

 

4년 전에는 사진을 2000장 넘게 찍었는데이번엔 200장도 못 찍었습니다;;

출품자로 참가하니 다른 부스도 제대로 구경도 못했네요.

<많은 관심에 감사. 감사와 피로도는 함께 몰려온다능;>

이번 NAHBS2018에는 BIKE MAKES ME HAPPY 용병 박근영님께서 미디어 팀으로 참가하셨습니다

양질의 내용으로 계속 블로그 포스트 갱신중이시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ㅎㅎ

<대한민국 핸드메이드 자전거 문화를 선도하는 BMH분들과 박근영님>


저희는 출품한 자전거 위주로 소개하겠습니다.

<출품자 인증>

<즐거워하시는 회장님>

보시는 저 자전거가 이번 출품작품입니다인터뷰도 어버버 하면서 했는데요,
http://www.handbuiltbicyclenews.com/c40-shows--events/306-the-hope-of-toivo-cycles

http://www.handbuiltbicyclenews.com/c25-nahbs/308-nahbs-2018-comes-to-new-england

https://www.bikerumor.com/2018/02/28/nahbs-2018-new-builder-toivo-cycles-bring-crisp-clean-track-bike-seoul/

기사들 중에 약간 잘못된 정보도 나와 있습니다사진만 참조해 주세요ㅎ
출품자전거는 트랙바이크입니다.
첫 전시회이자 뉴빌더로 출품한 것이라서 어깨에 힘 빼고 가장 기본에 충실한 자전거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기본에 충실하면서 곳곳에 재미있게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튜빙은 일본 카이세이의 019를 사용하였습니다가장 기본적인 튜빙 시리즈이지요.
로드 및 NJS 등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튜빙은 가장 기본적인 것을 사용했으니 여기저기에 포인트를 주고 싶었습니다.
 
우선 헤드튜브부터 보시죠.

그냥 헤드튜브 아냐?”
아닙니다. 자세히 보시면 테이퍼드입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티도 안 난다능;;>

직접 설계하여 업체에 맡겨 제작하였습니다.
원래 테이퍼드 헤드튜브는 시중에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NOVA Cycles Supply에서도 판매하고 있고,

Paragon Machine Works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도 사용하고 싶었는데 크기가 너무 컸어요.

헤드튜브의 크기가 각각(아래)
NOVA 36mm, 46mm
Paragon 45.3mm, 50.8mm입니다.
이 정도 헤드튜브라면 탑튜브는 31.8mm, 다운튜브는 34.9mm 이상의 조합을 많이 사용하지요.

하지만 이번에 제작할 프레임은 탑튜브 25.4mm, 다운튜브 28.6mm.

기성품을 사용하기에는 프레임의 밸런스가 맞지 않을 것 같아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제작에 앞서 몇 가지 지극히 개인적으로 해보고 싶은 전제조건이 있었습니다.
1. 헤드셋은 인터그레이티드가 아닌 컵 방식으로
2. 1인치 포크를 사용할 것

결론은 나왔습니다.

크리스킹의 헤드셋입니다.
크리스킹의 nothread set 1”, 그리고 1-1/8”>1” devolution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헤드튜브의 윗부분은 1”, 아래 부분은 1-1/8”>1” devolution을 사용합니다.
1-1/8”>1” devolution 1-1/8” 크기의 헤드셋에 1인치 포크를 사용할 수 있는 헤드셋입니다.

Devolution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1-1/8”>1” devolution
2. 1-1/4”>1-1/8” devolution
1인치 포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1번으로 선택.
헤드셋을 두 개 구매해야 하는 것은 함정.

이제 헤드튜브 크기를 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노멀사이즈 러그드 타입 헤드튜브는 31.8mm
노멀사이즈 러그리스 타입 헤드튜브는 33mm
오버사이즈 러그리스 타입 헤드튜브는 36.6mm
 
토이보가 제작해야 할 헤드튜브는
윗부분 노멀사이즈 러그리스 타입
아래부분 오버사이즈 러그리스 타입

그래서 윗부분 33mm, 아래부분 37mm으로 정했습니다.

이 정도 크기의 테이퍼드 헤드튜브라면 노멀사이즈 프레임에 1인치 포크를 사용해도 비주얼상 괜찮아 보일거라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만족해요(가격은 안드로메다..).
 
그 다음으로 BB shell로 가보겠습니다.
BB shell은 일반적인 BSA방식이 아닌 T47을 사용하였습니다.
크기를 비교해볼까요?


<왼쪽이 BSA, 오른쪽이 T47>


필우드이번에 사용해보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원래 BSA방식으로 해도 전혀 문제없지만, T47을 사용해보고 싶었습니다.
외관상 이질감은 없습니다^^ 어차피 크랭크가 가려줘서 잘 보이지도 않아요.
아까는 헤드튜브 밸런스 운운하면서 내로남불
여기서 BB는 테이퍼드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스틸 재질의 트랙바이크이기 때문에 테이퍼드 방식의 BB를 고수하고 싶었습니다.
크랭크 세트는 듀라에이스를 사용하였구요, 체인링은 AARN입니다.

<체인링 찰칵~>


<AARN의 원작자(?) 애런과 찰칵~(이거 실화임?)>


다음은 드랍아웃과 포크엔드를 보시죠.


드랍아웃과 포크엔드는 유회장님께서 친히(?) 디자인 하셨습니다

시중의 드랍아웃과 포크엔드는은 곡선적인 디자인이 주류입니다

예를 들면이렇습니다.


<사진출처: PARAGON MACHINE WORKS>

이것에 반기를 들고 직선적인 디자인과 재미를 더한 부품이 있으면 괜찮을 것 같아 새롭게 제작하였습니다.

<용접 전의 드랍아웃과 포크엔드>


다음은 휠을 볼까요.

WHITE INDUSTRIES의 트랙허브와

전용 코그


림은 캄파놀로의 SEOUL88 림을 사용하였습니다.
88서울 올림픽을 개최한지 벌써 30년이 되었군요.
다들 평창올림픽 안 보고 왜 왔냐라고 하더군요^^
올림픽은 호텔에서 TV로 계속 시청했습니다.


스포크는 NJS 인증 브랜드 HOSHI스포크를 사용하였습니다.
일본 경륜의 경우 4-cross JIS패턴, 36홀로 휠을 짜는데요,
이번엔 3-cross ITA패턴, 36그리고 더블 트위스트로 빌딩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크로스패턴의 휠에서 각각의 스포크는 파란 원 부분에서 한 번만 교차하게 됩니다.
빨간 원이 더블 트위스트 부분인데요, 스포크를 두 번 교차하여 비틀림 강성을 높였습니다.


타이어는 Grand Bois Monte Amiata입니다.
Grand Bois는 일본 교토에 위치한 랜드너 샵입니다. NJS인증 브랜드인 SOYO Tyre UPSTREAM24를 베이스로 한 심리스 튜블러 타이어입니다
Monte Amiata는 빈티지 바이크 축제인 L’Eroica가 개최되는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에 있는 산 이름입니다.

이상입니다.
 
이번 NAHBS2018에서는 몇 년 만에 다시 만난 반가운 얼굴도 있었고, 앞으로 토이보에서 전개할 재미있는 계기들도 만들었습니다ㅎㅎ

자전거는 언제든지 구경 가능합니다!!!

라파 서울에서 구경하세요~ㅎㅎ